본문 바로가기
아이를 위한 마음

초등 수학 상위권되는 방법, 수학 자신감 가지기, 수학학습의 오해

by 보름달항아리 2024. 2. 3.
반응형

최근 문해력과 더불어 국어 공부에 대한 중요성을 많이 강조하고 있지만 최상위권을 가르는데 수학에 대해서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또 초등시기에 초등3학년에 처음, 초등5학년에 두 번째 수포자가 나온다고 할 정도 초등시기의 수학은 중요합니다.

수학 상위권이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 및 수학 자신감을 가지는 법, 또 수학학습에 가지고 있는 오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부하는 아이 사진

수학 상위권의  필요한 역량 및 부모의 역할

과제 집착력을 키워주자

수학 문제를 푸는 데 있어 꼭 가져야 할 부분입니다. 문제를 읽기 싫거나 생각하기 싫을 때에 무조건 별표를 치고 잘 모르겠어~를 외치는 아이가 있을텐데요. 그때 바로 뛰어가서 처음부터 끝까지 친절하게 아이에게 문제풀이에 대해서 설명을 하면 아이의 과제 집착력을 길러지지 않습니다. 이럴 때에는 아이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힌트나 실마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학습을 할 때 아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자기 주도력을 키워주자

학습을 할 때 그 학습의 주인공은 본인 스스로라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초등학생의 경우 사실 자기 주도학습이 가능한 아이는 거의 없다고 보아집니다. 대신 이러한 시기에는 추후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기 위한 공부 습관이 형성되어져야 합니다. 수학의 경우 문제풀이에만 집중하지 않고 스스로 개념을 찾아보고 문제 풀이 과정을 정확하고 꼼꼼히 쓰는 습관을 가지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개념 이해력을 키워주자

초등학생들은 수학을 공부했다는 것이 문제를 풀고 답만 맞으면 공부가 끝났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문제를 푸는 것보다 간단한 개념이라도 기본 개념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확실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들이 문제를 풀 때 문제풀이 방식이 아닌 개념을 알고있는지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웃고있는 아이들 그림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는 방법

1. 적절한 교재 선택

아이 수준에 맞는 아이에게 맞는 적절한 교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교재를 풀었을 때 정답률은 70%가 적당하며 본인 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택해서 교재를 끝냈을 때 아이가 작더라도 성취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30%의 틀린 문제를 풀어냈을 때 이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칭찬과 격려를 한다면 아이의 수학 자신감은 더 올라갈 것입니다.

 

칭찬 잘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2. 실천가능한 목표설정하기

주변의 아이들의 선행 등의 공부방식, 심화교재 등에 휘둘리지 않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실천하기 어려운 목표를 주면 아이가 힘들어하고 수학에 대한 정서가 나빠지게 됩니다. 적절한 목표를 아이와 함께 상의하고 협의한 후 공부 시간, 공부 방법 등을 결정한다면 수학에 대한 정서가 좋아질 것입니다.

수학학습에 대한 오해

초등 수학 학습에 대한 큰 오해 중 하나가 수학머리가 타고 난 아이들이 수학을 잘한다입니다. 물론, 수학머리가 타고난 아이들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절대 수학머리가 타고났다고 해서 수학을 잘한다는 것은 오해입니다. 초등부터 고등까지 수학을 잘하는 아이들을 살펴보면 수학머리가 특출 나지 않아도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수학을 좋아하는(꼭 좋아하지는 않더라도 수학을 대하는 태도가 좋은) 아이들이 최상위권을 유지합니다. 할 수 있다는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과제에 대해 집착을 해서 끝까지 풀어내는 태도수학을 잘하는 데는 더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시기에는 오랜 시간을 수학공부에 쓰는 것보다 많은 문제를 풀어내는 것보다 수학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좋은 태도과 습관, 정서를 가지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수학문제 사진

 

반응형